럭셔리 펀드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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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글로벌 소비주와 명품주가 시장수익률을 상회하는 강세를 보이면서 컨슈머펀드와 럭셔리펀드가 우수한 성과를 시현하고 있다.
패션 브랜드처럼 투자도 '명품투자'가 각광을 받고 있는 셈이다.
한화투자증권에 따르면, 컨슈머 & 럭셔리펀드를 통해 신흥국 내수시장 성장 테마 투자를 통한 성장성과, 글로벌 리딩기업 투자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글로벌 소비주와 명품주의 강세는 신흥국의 내수 성장이라는 구조적 요인이 반영된 것으로, 아시아의 내수시장 성장은 장기적이고 구조적으로 진행되는 글로벌 메가 트랜드로 평가되고 있다.
또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안정성과 수익성을 겸비한 글로벌 리딩 기업은 기업 가치가 경기 흐름의 영향을 적게 받을 뿐만 아니라 신흥국 구매력 증대에 따라 이들 기업에의 투자를 통해 지속 가능성과 성장성 모두 보유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 컨슈머와 럭셔리 섹터가 시장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시현(2010년 이후 S&P 500 소비섹터: 51% 수익률 기록. 시장 대비 26.5% 초과 시현, 2010년 이후 다우존스 럭셔리 지수: 53% 수익률 기록. 시장대비 28% 초과 시현)하면서 소비재 업종과 명품기업에 투자하는 컨슈머펀드와 럭셔리펀드는 주식형펀드 아웃퍼폼하며 선전중 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소비재섹터의 경우 작년 유로존 재정 위기 때 시장 하락시 시장대비 덜 하락하고 반등장에서는 더 좋은 성과를 나타내었으며, 럭셔리섹터는 하락장에서 시장대비 하락폭이 컸으나 반등시 탄력적인 상승세를 시현한 바 있다.
이는 글로벌 소비주와 명품주가 견고한 실적 모멘텀과 탄탄한 재무제표에 기반하기 때문으로, 특히 신흥국 소비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가는 글로벌 소비주와 명품주의 주가 재평가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은 관심을 요구하는 부분이다.
컨슈머펀드와 럭셔리펀드의 투자 포인트로는 신흥국 내수 시장 성장 테마 투자를 통한 성장성 확보, 중국의 높은 소비 잠재력, 전세계 명품시장의 폭발적 성장, 글로벌 리딩기업 투자를 통한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 등을 꼽을 수 있다.
글로벌 소비주와 명품주의 강세는 신흥국의 내수 성장이라는 구조적 요인이 반영된 결과이다. 신흥국의 인구 증가와 산업화, 도시화 및 소득 증가에 따른 중산층 구매력 증가로 내수의 성장 잠재력은 높은 수준이다. 구매력 평가 기준으로 GDP 비중은 신흥국 특히 아시아의 기여도가 커지고 있으며 향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또 금융위기 이후에도 견고한 신흥국의 내수 시장의 성장은 장기적이고 구조적으로 진행되는 글로벌 메가 트랜드로 평가받는다.
중국의 경우 2008년 세계 5대 소비국에서 2013년 일본을 제치고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소비시장으로, 2020년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소비국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성장 집약적인 수출 산업에서 내수경기 확대로 경제 모델이 전환됨에 따라 소비 성장 모멘텀이 강화될 것으로 보이는 점은 글로벌 소비주와 명품주의 강세에 우호적인 요인이다.
전세계 명품 시장 규모는 2011년말 기준 약 1910억 유로(출처: 베인앤컴퍼니)로 15년 전 대비 약 세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2014년에는 2210억 유로 규모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으로 전세계 명품 시장 규모는 불어나는 추세이다. 유럽 증시 부진에도 명품기업 주가는 강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는 아시아 시장 중에서도 중국의 내수 성장이라는 구조적 요인이 반영된 효과로 중국 명품 시장 규모는 연평균 30%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투자전략 측면에서 볼 때 저성장 기조가 유지되는 현 시점에서 글로벌 경제의 축은 신흥국 내수성장에 수혜를 받는 기업이 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주식형 내에서 리밸런싱 시 이머징 내수 테마에 투자하는 컨슈머펀드와 럭셔리펀드에 대한 관심이 유효할 것으로 보인다. 단, 특정 섹터와 선진국 기업 위주 투자로 분산 투자 관점에서 일부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분석이다.
이정은 한화투자증권 펀드 애널리스트는 “글로벌 소비주와 명품주는 전세계적으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했고 고품질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견고한 고객 충성도를 확보한 기업들로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고 글로벌 사업 확장을 통해 영업 마진 및 수익성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작년 하반기 이후 높은 주가 상승률로 가격 부담감이 존재할 수 있으나 실적뿐만 아니라 브랜드 가치나 기술력 측면에서 동종업계를 선도하고 세계 시장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무형의 가치에 대한 프리미엄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애널리스트는 또 “컨슈머펀드와 럭셔리펀드에 투자할 때는 펀드별로 운용대상 및 방식에 차이가 존재하고 있으므로 상품별로 주요 보유종목과 운용 전략을 점검한 후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 자료: FnGuide, 기준일: 2012.4.9
이정숙 한국투신운용 펀드매니저는 "최근 유가 상승이 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많지만 럭셔리 상품 소비는 여전히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특히 중국이 내수 소비 진작을 위해 소비세 인하에 명품을 포함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럭셔리 펀드들은 좋은 수익에 비해 규모가 작은 편이다. 국내에는 그만큼 덜 알려져 있는 펀드 유형인 셈이다. 현재 국내 시장에 설정된 럭셔리 펀드는 `한국투자럭셔리증권` `우리Global Luxury 증권` `IBK럭셔리 라이프스타일자` `에셋플러스글로벌리치 투게더증권`등 4종뿐이다.
이들 중 가장 규모가 큰 펀드인 `에셋플러스글로벌리치 투게더증권`의 설정액은 119억원에 불과하다.
김후정 동양증권 연구원은 "럭셔리 펀드는 소비재 주식 안에서도 세부 종목에 투자하는 펀드"라며 "업종 펀드에만 몰입하다 보면 펀드 수익이 시장과 전혀 다른 쪽으로 움직여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전체 투자에서 비중을 10% 아래로 가져가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각 펀드별 보유한 종목.
한국투자럭셔리증권투자신탁 1(주식)(A)
- LVMH, APPLE, EXPRESS, DAIMLER AG, ROYAL, NORDSTROM, ADIDAS, COMPAGNIE, PPR EUR 4 ORDS, MACY S INC
- LVMH MOET HENNESY LO, APPLE INC, COMPAGNIE FINANCIERE, TUPPERWARE BRANDS CORP, STARBUCKS CORP COM S
우리Global Luxury증권투자신탁 1
- NIKE, COACH, CIE FINANCIERE, ADIDAS, LVMH, PINAULT PRINTEMPS, NORTHERN, NORDSTROM, PORSCHE, CHRISTIAN DIOR
- NIKE INC -CL B, COACH INC, CIE FINANCIERE RICHEMONT A, ADIDAS AG, LVMH MOET-HENNESSY L. VUITTON
IBK럭셔리라이프스타일자A[주식]
- LVMH, RICHEMONT, SWATCH, CHRISTIAN DIOR, NIKE, DIAGEO, COACH, ADIDAS, TIFFANY
- LVMH MOET HENNESSY L, RICHEMONT UNT, SWATCH GROUP POR, CHRISTIAN DIOR, NIKE CL B
에셋플러스글로벌리치투게더증권투자신탁-자 1
- Apple, Richemont-BR, GOOGLE, LVMH, VOLKSWAGEN, 메디톡스, Estee Lauder Cos, GKL, AMGEN, Hermes
- Apple Inc, Richemont-BR A, GOOGLE INC-CL A, LVMH MOET HENNESSY, VOLKSWAGEN AG-PF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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