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Oracle DBA & ERP TA 정보 공유 닥터 후

카테고리

www.shapping.co.kr (433)
카야니 (26)
부자프로젝트 (232)
Oracle (38)
SAP (2)
유용한 정보 (132)
핫! 이슈 (3)
Total
Today
Yesterday

 

 

 즐거운 샤핑 www.shapping.co.kr

 

 

구안와사....
'구안괘사'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예로부터 차가운 다듬이돌을 베고 자면 입과 눈이 돌아간다는 말이 있다. 안면신경마비증을 이르는 얘기다. 이 같은 증세를 흔히들 ‘구안와사’라고 부르지만 ‘구안괘사’가 올바른 독음이다(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 구안괘사는 영국인 해부학자로 안면신경의학분야에 많은 공헌을 한 찰스 벨(1774∼1842)의 이름을 따서 벨 마비(Bell’s Palsy)로도 불린다.

 

'입이 돌아가는 병'으로 많이 알려진 구안괘사.
구안괘사는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 것일까요?
구안괘사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 구안괘사란?

 

구안괘사는 안면마비라고 많이 불리는 증상입니다. 구안와사, 와사증, 와사풍, 안면신경마비, 벨마비 등으로도 불립니다. 구안괘사는 안면근육을 담당하는 안면신경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안면근육에 마비가 오는 증상입니다. 편측성 신경마비라고도 하는데 얼굴전체에 마비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얼굴 한 쪽에만 마비증상이 나타납니다.

 


| 구안괘사 증상

 

구안괘사의 대표적 증상은 안면이 마비되는 증상입니다. 입이 돌아가고 한 쪽 눈이 감기지 않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입과 눈을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면서 침과 눈물 같은 분비물이 쉽게 흘러 내립니다. 그래서 외출 하기가 두려워집니다.
 
일상생활의 불편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입이 돌아갔기에 식사하기도 불편하고 미각도 마비가 되서 맛을 느끼기도 힘듭니다. 청각에도 이상이 나타나서 업무와 학업은 물론 수면까지도 지장을 줍니다. 구안괘사는 통증도 동반하는데요. 통증이 심한 경우엔 얼굴뿐만 아니라 머리와 뒷목에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통증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양쪽 뺨에 마비감이 나타나거나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 구안괘사 원인은?

 

 

구안괘사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하십니다. 물론 많이 알려진 것처럼 찬데서 잤을 때 구안괘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구안괘사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타박상이나 각종질환을 앓은 후에도 나타납니다. 임신과 출산, 갑작스런 놀람 등으로도 구안괘사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과로에 감기 몸살까지 겹쳐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질 때도 나타난다. 또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 불면증세를 겪을 때도 구안괘사를 동반한다.

 

이와 함께 찬 기운으로 신경이 물리적으로 눌릴 때도 구안괘사 증상이 나타난다. 귀 뒤의 돌출된 뼈인 유양돌기가 찬 바닥을 누르게 하고 잠을 자면 유양돌기 바로 아래 뒷부분인 경유돌공으로 안면신경이 나와 함께 눌리며 안면근육들에 마비가 생긴다. 안면신경절에 바이러스가 침입했을 때도 역시 구안괘사 증상이 나타난다. 바로 이 같은 이유 때문에 구안괘사는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많이 발병한다. 또 면역력이 떨어진 중·노년층이 많이 걸리는 질환이기도 하다.

 

이렇게 구안괘사가 발병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구안괘사가 발병하는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피로누적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입니다. 대부분 구안괘사는 면역력 저하로 발병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구안괘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건강관리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구안괘사를 치료 할 때는 면역력을 회복시켜 주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구안괘사 치료 방법은?

 

안면신경은 중추신경이 아닌 말초신경이므로 대부분 잘 회복이 된다. 마비의 정도가 경미할 때는 집에서 스스로 마사지와 운동요법을 병행해 치료해도 2주 이내에 완쾌될 수 있다. 그러나 마비의 정도가 심할수록 치유되는 기간이 길어져서 회복되는 데까지 1년 이상이 걸릴 수도 있다. 특히 후유증을 차단하려면 초기에 전문의를 찾아 치료를 잘 받아야 한다. 발병 후 3일에서 일주일 사이에 가장 증상이 심해지는데 일단 얼굴에 감각이 둔해지고 얼굴 근육이 일그러지면 마사지 등 민간요법에만 의지하지 말고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유리하다.

 

초기에 약 10일 스테로이드 약을 복용하면서 한방치료(침과 한약)를 하면 가장 탁월하게 치료화를 거둘 수 있다. 일반적으로 초기 발병했을 때 항바이러스제 조비락스와 함께 스테로이드제인 프레드니손을 처방한다. 적절한 조치만 취해진다면 치료기간은 1개월에서 6개월 걸린다. 이때 치료를 소홀히 해서 1년이 넘도록 마비감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후유증을 남길 소지가 크다.

 

또 아무리 열심히 치료해도 1∼5% 정도는 미미한 후유증이 남는데 남들은 모르지만 스스로는 몸이 피로하거나 추울 때 약간의 근육이 떨린다든지 감각이 둔하다든지 등등의 증상을 보인다. 따라서 초기부터 확실히 양·한방 치료를 잘 받을 때 평생 문제없이 지낼 수 있다.

 

한편 구안괘사 증상이 보이면 환부에 차가운 자극을 피하고, 안대로 눈을 가려 찬바람이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또한 술을 자제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 영양섭취 등으로 면역력을 키워야 한다.

 

 

| 구안괘사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는?


'비타민B군(群)’은 B1인 티아민부터 B12인 코발라민까지 8개의 비타민 성분을 통칭해 부르는 이름이다. 일반적으로 비타민B군 하면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8개의 비타민B 성분들이 일정 부분 인체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며 면역력을 높이는 항체 형성을 돕기 때문이다. 스트레스와 면역력은 반비례하는 만큼 비타민B군의 중요성도 그만큼 높아지고 있다. 구안괘사 역시 면역력 저하로 발생하는 질병의 일종으로 비타민 B군 섭취가 필수다. 그 중 비타민 B12 는 특히 구안괘사 등 안면신경 마비증세에 필수 영양소 중에 하나다.

 

#비타민B12

 

코발라민이란 별칭을 지닌 비타민B군 중의 하나로 채식주의자들에게 결핍증상이 많이 나타난다. B12는 DNA, RNA 합성에 관여한다. 신진대사를 강화해 식욕을 되찾게 해준다.

 

결핍되면 말초신경장애를 유발해 구안괘사 등 안면신경 마비증세를 일으키기도 한다. 빈혈과 우울증도 B12 결핍에 동반되는 증세다. B12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쇠고기·돼지고기 등 육류와 달걀 등이 꼽힌다.

 

인체에 극히 소량만 필요하며 달걀의 경우 100g당 7.34㎍의 비타민B12가 들어있다. 독성에 관해 보고된 내용이 없으며, 과다섭취해도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구안괘사 예방 음식 (문화일보)

비타민B군 천연 종합 영양제 (카야니)




 

 

Posted by 닥터 후
, |